장기동 스무숲 마을

준공년도: 2018 년

위 치: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

용 도: 단독주택 ( 1필지 2동)

규 모: 지상2층 + 다락

구 조: 철근콘크리트 구조

장기동 주택단지에는 함께 어울려 사는 마을로서의 회복에 대한 기대가 담겨있다. 마을은 자연스러운 길에 집이 연결되는 모습으로, 길은 어디로도 이어져 소통이 담기는 장소가 된다. 각 집들은 둘러싼 마당과 단지 내를 가로지르는 오솔길을 통해 함께 어울리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된다.

신도시 택지지구에 한필 지 2가구가 땅콩주택 semi-detached house로 시공되어 가는 천편일률적인 풍경에 다른 크기에 다른 입면의 두 집을 기획하고 자연스런 발생과정에 의하여 이웃의 집을 존중하고 닮아가지만 개성을 잃지 않는 도심의 마을을 꿈꾸었던 프로젝트였다.

도로에 면한 공간은 가게를 닮은 개인의 작업실을 계획함으로써 단독주택지구의 길가에 건강한 활력을 불어넣는 공간을 만들었고 실제로 개인의 작업실 또는 가게가 들어섬으로써 길과 함께 호흡하는 옛길의 기능을 부활하고자 시도한 프로젝트이다.

걸어서 좋은 동네 즉 일상이 반복되는 도심속 주거공간에서 아름다운 풍경을 만든다는 것 그리고 다양한 삶과 호기심 그리고 어느날 그 누구의 그저 한없이 걷고 싶은 마음이 채워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설계한 기획한 이 프로젝트는 주택건축물이 더이상 한 개인의 독점자산이 아닌 다른 이들의 삶에도 깊히 관여하고 영향을 미칠수 있는 사회자산임을 꺠닫고자 기획한 프로젝트이다.